아기가 100일쯤 지나면 갑자기 침을 많이 흘리기 시작해요. 하루 종일 턱받이가 젖어 있고, 손이며 장난감이 침으로 흥건해지는 걸 보면 당황스럽기도 하죠. "혹시 어디 아픈 건 아닐까?" 싶은 마음에 검색해 보고, 주변에 물어보기도 하지만 속 시원한 답을 찾기는 어려워요.
그런데 가만히 보면 아기는 멀쩡하게 잘 놀고, 오히려 손이며 입이며 더 바쁘게 움직이곤 해요. 그렇다면 왜 갑자기 침을 많이 흘리는 걸까요? 혹시 정상적인 과정일까요? 오늘은 100일 아기가 침을 흘리는 이유와 관리 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침샘 발달로 인해 자연스럽게 증가
100일 전후의 아기들은 침샘이 발달하면서 침이 많아져요.
침샘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돼요 태어나서 3개월 정도까지는 침샘이 활발하지 않아요. 하지만 100일쯤 되면 침샘이 본격적으로 발달하면서 침이 많아져요.
입으로 모든 걸 탐색하는 시기예요 아기들은 손이나 장난감을 입에 가져가면서 감각을 익혀요. 이 과정에서 침이 더 많이 나오기도 해요.
침을 삼키는 능력이 부족해요 100일 아기들은 아직 침을 삼키는 능력이 완벽하지 않아요. 그래서 침이 많아도 삼키지 못하고 흘리게 돼요.
2. 구강 근육이 발달하는 과정
침을 많이 흘리는 것은 아기의 구강 근육이 발달하고 있다는 신호예요.
혀와 턱 근육이 발달해요 100일 이후 아기들은 혀와 턱 근육을 자주 움직이며 구강 운동을 해요. 이 과정에서 침이 많이 나오게 돼요.
젖병이나 모유를 빠는 힘이 강해져요 아기의 턱 근육이 발달하면서 젖병을 빠는 힘도 강해져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침이 조절되지 않아 흘릴 수도 있어요.
입을 벌리고 있는 시간이 많아요 아기들은 입을 벌리고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침이 입 밖으로 흐르기 쉬워요.
3. 치아가 자라기 시작하는 신호
100일이 지나면 일부 아기들은 이가 나기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도 침이 많아져요.
잇몸이 간지럽거나 불편해요 이가 나기 시작하면 잇몸이 간지럽거나 불편해서 침을 많이 흘려요.
침이 잇몸을 보호해줘요 침에는 자연적인 항균 작용이 있어서 잇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치아가 나기 시작하면 침이 많아질 수 있어요.
무언가를 씹으려는 행동이 많아져요 아기들이 장난감이나 손가락을 자주 물고 빠는 것도 치아가 자라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침 분비도 많아지게 돼요.
4. 구강기 발달과 관련이 있어요
100일 이후 아기들은 ‘구강기’에 접어들면서 입으로 탐색하는 행동이 많아져요.
입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시기예요 아기들은 손이나 장난감을 입에 넣어보고 감촉을 느끼면서 세상을 배워요.
침 분비량이 자연스럽게 많아져요 구강 자극이 많아질수록 침도 자연스럽게 많이 나오게 돼요.
이 시기의 침은 건강한 발달 신호예요 침이 많다는 것은 아기의 신경 발달과 감각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이에요.
5. 입과 코의 연결 구조 때문이에요
아기들은 성인과 달리 입과 코의 연결 구조가 달라서 침이 잘 흐를 수 있어요.
입을 다물고 호흡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100일 전후 아기들은 입을 다물고 호흡하는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침이 입 밖으로 쉽게 흘러요.
코로 숨을 쉬는 능력이 완전하지 않아요 아기들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침샘 발달과 맞물려 침이 많아져요 입을 다물고 있지 못하다 보니 침이 자연스럽게 입 밖으로 나오게 돼요.
6. 특정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인 성장 과정이지만, 간혹 건강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입 주변 피부염이 생길 수 있어요 침을 계속 흘리면 입 주변이 짓무르거나 발진이 생길 수 있어요.
타액 분비 조절이 어려운 경우 아주 드물게 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침 분비 조절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침 흘림이 과도할 경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해요 침을 너무 많이 흘려서 생활에 불편을 줄 경우, 소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7. 침 흘림 관리 방법
침이 많아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관리해 주면 좀 더 편할 수 있어요.
턱받이를 활용해 주세요 침이 많이 흐르면 턱받이를 사용해서 옷이 젖지 않도록 해 주세요.
자주 닦아 주고 보습을 해 주세요 침이 묻은 피부를 자주 닦아주고, 보습제를 발라서 자극을 줄여 주세요.
아기용 치발기를 사용해 보세요 이가 나는 시기의 침 흘림이라면 치발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아요.
마치며: 100일 아기의 침 흘리기는 정상적인 현상이에요
100일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는 것은 대부분 정상적인 성장 과정 중 하나예요. 침샘이 발달하고, 구강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죠. 하지만 침이 너무 많아 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피부염이 심하다면 소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답니다. 우리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해 주세요! 😊